Project : Pulmuone ttt
Genre : Cafe
Address : 300, Olympic-ro, Songpa-gu, Seoul
Area : 98㎡
Client : Pulmuone
Involvement : Fundamental Plan, Construction
Date : 2017.2 - 2017.3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 나만의 Slow moment를 즐길 수 공간으로 디자인했습니다”
당신은 요즘 삶 속에서 무엇을 느끼고 있나요. 우리 사회는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역량을 필요로 하는 4차 산업혁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 나만의 Slow moment를 즐길 수 공간으로 디자인했습니다”
당신은 요즘 삶 속에서 무엇을 느끼고 있나요. 우리 사회는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역량을 필요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도시는 점점 더 복잡하게 변화하며 그 안에서 우리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찾아가게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의 생활 방식뿐만 아니라 인간 개인의 감성마저도 지휘하려고 하죠. 기술의 발달은 인간에게 편리함과 안락함을 선물해주었지만 정작 중요한 것들은 지키지 못한 채 쉽게 지나쳐가는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 사람들은 요즘 조금은 천천히, 지금, 이 순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원하고 있습니다. 천천히 호흡하고 삶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행복을 만끽하며 누구도 방해할 수 없는 나만의 공간에 앉아 천천히 커피 한 잔 즐길 수 있는 곳, 좋은 식자재로 만들어진 건강한 음식을 즐기며 나만의 하루를 오롯이 즐길 수 공간을 누구나 꿈꿉니다.
우리는 바른 먹거리로 유명한 브랜드, 풀무원의 ‘카페 ttt’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카페 ttt는 풀무원이 만드는 건강한 식자재와 풀무원이 엄선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카페입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편안히 쉴 수 있는 감성 플레이스가 되고자, 카페 이름도 ‘Today, Tomorrow, The day after tomorrow’의 줄임말인 ‘ttt’로 지었다고 합니다. 이 공간은 주로 30~40대 여성과 커플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이들을 타깃으로 건강한 자연 재료로 음식과 음료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브랜드 분석에 따라 해당 브랜드의 정체성을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 카페’로 설정한 후, 이를 디자인으로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했습니다. 소비자의 일상을 의미 있고 가치 있게 만들고자 하는 카페 ttt의 브랜드 방향에 맞추어 디자인 콘셉트을 ‘Slow moment’로 정해보았습니다.
우리는 공간을 방문한 고객들이 진지하게 공간의 분위기를 경험하면서 제품이 주는 즐거움을 천천히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 방향을 잡았습니다. 이를 위해 자연 본연의 아름다움과 간결함을 나타낼 수 있는 인테리어 소재를 선택했고, 고객들이 천천히 맛의 예술을 즐길 수 있는 플레이팅과 서빙 과정을 고려하여 공간을 디자인했습니다. 또, 단순히 먹거나 일하는 테이블이 아니라 고객에게 새로운 스토리를 선물하는 공간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좋은 감정과 의미 있는 기억들을 탄생시키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디자인해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카페 ttt가 가진 감성적인 편안함에 주목했습니다. 이곳을 방문하는 이들이 가진 개개인의 감성과 이야기를 존중하고 편안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펼칠 수 있는 공간 디자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전략을 따라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를 설정하여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 디자인 요소로서, 우리는 시간을 초월한(timeless) 공간을 표현해 보았습니다. 빠르게 지나가는 시간과 복잡함을 뒤로하고 천천히,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감상을 도와주는 매우 간결한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내부의 색감과 가구 디자인 형태를 정하는 것부터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우리는 신비하고 세련미를 지닌 메탈과 오묘하지만 따스한 로즈골드 색상을 활용함으로써 이러한 의미를 살려보았습니다.
두 번째 디자인 요소로, 우리는 자연의 재료를 사용했습니다. 그만이 가진 온도와 촉감을 공간 안에서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를 위해 목제 가구를 주로 사용했으며 이를 더욱 따스한 멋으로 만들어주는 크고 작은 조명들을 배치해 공간 안에 나무와 햇살이 주는 안정감을 더했습니다.
세 번째 디자인 요소로, 섬세한 디테일을 주어 진실하고 정교한 느낌을 표현했습니다. 고객들의 시선이 머무는 메뉴 보드, 최고의 서비스를 낳는 바리스타 캐비닛, 제품과 서비스가 최종적으로 고객을 만나는 서비스 스테이션이 전체적으로 통일성 있는 콘셉트 아래,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표현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마지막 디자인 요소로 우리는 최소한의 재료와 간결한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위한 흰 도화지와 같은 여백을 두려고 노력했습니다. 고객들의 생각을 우리가 생각하는 방향대로 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우리가 만들어 놓은 공간 안에서 스스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카페ttt가 가진 본연의 가치와도 일치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일랜드형 테이블과 바 테이블, 라운드 테이블, 랩톱 테이블 등 종류별로 다양하게 갖춰진 테이블과 의자들이 모두 간결한 선과 밝은 색상의 면으로 이뤄지게 했고 가구의 부피감도 최소화하였습니다. 불필요한 무늬나 튀는 색상을 지양함으로써 오히려 자연에서 식탁으로 넘어온 음식들이 강조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고객 자신과 그들의 소중한 순간이 이 공간과 더불어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우리들의 오늘과 내일, 그리고 모레. 우리의 하루하루를 의미 있게 만들어주는 카페 ttt의 공간을 리뉴얼하며 누구에게나 소중한 Slow moment를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 그 가치를 지켜내기 위해 공간적으로 어떻게 풀어낼 수 있을지 우리의 시각으로 충분히 고민해보고 실행에 옮겨볼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삶에 지쳐있는 많은 사람이 몸과 마음을 천천히 쉬어갈 수 있는, 충전의 공간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