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Kidamo Banpo
Kids Restaurant

Kidamo의 클라이언트는 ‘Golf Zone’ 라는 기업의 인터렉티브 미디어파트 자회사로서 실제 세계와 가상 세계 사이의 직관적이고 흥미로운 커뮤니케이션을 탐구하는 뉴미디어 아티스트 그룹으로, 실외의 PLAY를 실내의 PLAY로의 철학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에게 기존 키즈카페와 차별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감성 기반 체험시설과 첨단 뉴미디어 기술을 결합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뉴미디어 어린이 놀이터를 구상하였다.

공간의 기획은 미디어 컨텐츠와 인터렉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의 경험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는 뉴미디어체험의 특성을 고려하여 부모와 아이들의 간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였다. “For parents, For Kids” 의 기본방향에서 Kidamo is like a _____ ! 라는 정의를 통해 아이들의 다양한 시선으로 구체화시키는 방식으로 전개하였다. 이런 방식은 아이들에게 그리고 부모에게 같이 즐길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과정으로, 몇 가지 질문을 통해서 공간의 큰 Context를 아이들이 느낄 수 있는 공간 디자인 전략으로 적용하였다. 첫째, 아이들과 부모들의 꿈은 어떻게 생겼을까? 라는 질문을 통해서, 아이들에게는 논리가 없는 초현실적 공간에서 아이들은 자유로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초현실적(Surreal)”, 크기의 변화를 통해 재미와 신기함을 느낄 수 있는 “비례(Scale), 현실에 없는 능력을 가지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슈퍼(Super)”, 꿈 속 멋진 캐릭터가 되어 다른 캐릭터들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끼는 “캐릭터(Character), 2D와 3D로 표현된 꿈의 공간을 통해 상상하는 “형태(Shape)” 시작과 끝이 없는 꿈처럼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이야기를 발견하는 “미로(Maze)” 와 같은 몇 가지 키워드들을 도출할 수 있었고, 공간의 기획방향이자 형태적인 전략으로 적용하였고, 부모들에게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과 힐링 감성을 느낄 수 있는 Botanic 디자인의 ‘Garden mood’, ‘Gathering mood’, ‘Relax mood’ 로 프리미엄 레스토랑의 TONE& MOOD의 방식으로 제안하였다.
둘째, 아이들의 눈으로 바라본 세상은 어떻게 생겼을까? 라는 질문을 통해서는, 아이의 시선은 어른에 비해 상대적이다. “크기(SIZE)”, “공간(SPACE)”, “비례(ERGONOMICS)” 의 키워드들과 아이들의 상상을 통해 늘 웃음짓게 하는 오브제를 생산하는 “상상(THINKING)” 의 키워드는 형태의 비율에 적용하였다.

공간의 큰 맥락을 이루게 하는 이 두가지 질문으로 얻어진 다양한 공간 디자인 전략을 아이가 가장 먼저 보게 되는 외부 디자인에 적용하였고, 아이들이 직관적 체험을 하게 되는 내부 공간은 크게 뉴미디어 컨텐츠의 분류에 따라 놀이컨텐츠인 “Pitch Magic Ball” “Sketch” “Ground Jump” “Market” 4가지 ZONE으로 구성하여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이렇게 크게 분류된 4가지 ZONE 안에서 다양한 디지털 놀이 컨텐츠들은 공간의 구성이 플렉시블하게 변형 가능하도록 적용하여 유기적이고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하였다.

결국, 이 공간은 그 동안 물리적인 공간의 한계적 요소가 체험적 감성전달의 부재로 이어지는 부족한 부분을 인터렉티브 뉴미디어 컨텐츠를 통해 아이들의 감성적, 신체적 커뮤니케이션을 이루어내는 좋은 과정 이였다고 생각된다. 부모와 아이들에게 이 공간은, KIDAMO IS LIKE A DREAM!

이길 바라는 마음이다.

Next Works

Haedrin Buildi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