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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ir Salon
Salon :D

클라이언트는 국제적으로 전문적인 미용기술을 인정받아 다양한 상을 받은 헤어디자이너이자 그내면에는 예술가의 감성을 지니고는 아티스트였다. 그는 엠포(m4)에게 독특한 컨셉의 재미있는 디자인으로 가득한 헤어살롱 공간디자인을 요청하였다. 공간의 기획을 시작하기 전에 엠포(m4)는 클라이언트에게, 그리고 스스로에게 하나의 본질적인 질문을 하였다.

“살롱(Salon)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사람들은 왜 자신의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살롱을 방문하는가?, 사람들은 자신의 헤어스타일의 변화를 통해 더 나아진 모습으로 자기 만족감을 느끼고 싶어서 살롱을 찾는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은 단순히 외모가 변화는 것 만으로 만족감을 느끼는 것일까? 아니다. 사람들이 만족하는 이유는 변화를 통해 자신만의 감성이 충족되어 만족감을 느낀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고객이 미용실을 가야겠다고 결정하는 이유는 현재의 감성을 더 좋은 감성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더 좋은 기분과 분위기 그리고 더 나아진 라이프 스타일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본질적인 감정변화에 대한 생각을 공간에 표현하기로 하였다. 이런 철학을 잘 표현하기 위해 사람의 감성에 대한 리서치를 통해 뷰티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감성을 적용하기로 하였다. ‘뷰티(Beauty)’ 라는 단어는 타인의 시선에서 누가 더 아름다운 모습을 지니고 있는 지 비교하는 행동을 가지고 있다. 결국 비교하는 과정을 통한 소통과 관계는 호기심, 자존심, 욕망, 즐거움 등등의 다양한 감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 Who am I? “ 타인의 시선에서, 나의 시선에서, 나는 누구인가?,리서치를 바탕으로 ‘ Who am I ’ 를 공간의 요소로 설정하고 이를 잘 표현하기 위해서 새로운 요소를 만드는 것 보다 미용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거울을 이용하여 공간을 디자인하였다. 거울 속에서 사람들은 반사되어 보인다. 그 반사된 모습은 다른 사람의 시선에서 보여지는 나의 모습과도 같다. 거울 속에서, 타인의 시선에서, 나의 눈으로 잘 안 보이는 자신의 모습과 감성을 깨달을 수 있다.일반적으로 살롱을 떠올리면 전문성, 편안함, 혹은 고급스러움, 또는 미용기구들의 풀 셋팅 된 모습들이다. m4는 이 같은 살롱의 평범한 스타일의 이미지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 예술 작품과 같은 거울이 있는 아트갤러리, 이 갤러리 안에서 뷰티에 대한 감성 스토리가 이루어진다.” m4는 갤러리의 개념과 구조를 통해 살롱의 전문성을 표현 할 수 있는 오브제로 디자인하였다. 고객들이 거울을 통해서 감성을 더 잘 느낄 수 있도록 공간의 조닝을 여러 파트로 구분하였으며 각 조닝 별로 여러가지 감성을 느끼게 되는 단계들을 표현함으로써 ‘SALON :D’의 독특한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첫번째, 뷰티에 대한 호기심을 SALON :D(살롱:디)를 처음 접하게 되는 파사드에 표현하고자 무지개 빛을 연출 할 수 있는 마감재를 사용하였다.SALON :D의 출입구는 아트갤러리의 출입구를 연상할 수 있도록 화이트 색상을 공간 전체에 채색하여 매스(mass)감을 주고 하나의 오브젝트와 이를 설명하는 텍스트를 함께 배치하였다. 미용실의 내부를 들어서면 시선이 가장 먼저 머물게 되는 요소로 사각형 박스 형태의 거울과 그 위쪽에 설치된 ‘Who am I ?’ 네온 조명을 통해 고객이 매장을 들어섬과 동시에 스스로 나는 누구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리셉션과 라운지는 ‘뷰티에 대한 순간’과도 같이 미의 부분적인 면을 표현하고자 거울의 사이즈와 각도를 다르게 설치하여 고객들의 다양한 모습들을 포착하도록 하였다. 헤어 스타일링 공간을 들어가면 벽면에 설치된 다양한 디자인의 거울을 접하게 되며, 이런 공간의 거울들을 통해 고객들은 각양각색의 감성들을 느낄 수 있다. 엔틱한 우드의 프레임을 가진 거울은 아름다움에 대한 ‘기억’, 다양한 각도를 가진 거울은 아름다움에 대한 ‘욕심’, 집 분위기로 구성된 거울은 아름다움에 대한 ‘비밀’, 파우더룸 분위기의 거울은 아름다움에 대한 ‘첫인상’을 다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으로 표현되었다.

고객은 이런 거울 앞에 앉아 스타일링을 받으면 스스로 뷰티에 대한 감성을 느끼게 되고, 어떻게 하면 나의 감성과 캐릭터를 더 좋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생각 하게 된다. 살롱을 나서기 전 고객은 다양한 거울들을 통해 변화된 본인의 모습을 확인함으로써 새로워진 나의 감성과 캐릭터를 느낄 수 있다. SALON :D는 고객의 스타일이 아닌 감성을 바꿔주는 공간이다.
‘나의 시선에서의 나,  타인의 시선에서의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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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ional Museum of Contemporary Art MM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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