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 Hair Salon Salon :D
Genre : Hair shop
Address : 24, Incheon tower-daero 132beon-gil, Yeonsu-gu, Incheon
Area : 155.4㎡
Client : Gun
Involvement : Fundamental Plan, Construction
Date : 2016.1 - 2016.4
“뷰티에 대한 감성 스토리를 담은 헤어 살롱,
아트갤러리를 우아하게 거닐 듯 자신의 변화를 감상합니다.”
사람들이 자신을 꾸미는 이유는 저마다 다릅니다. 즐거움과 호기심을 채우기 위해 새로운 스타일을 찾는 이도 있고 외로움을 달래고자 멋을 내는 이도 있습니다. 복잡한 마음을 정돈하고 기운을 찾고자 변신을 원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아름다움이란 이처럼 매우 복합적입니다. 우리는 사람이 가진 순수하고 절대적인 미(美)의 욕망을 공간에 담아보는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습니다.
다수의 국제상을 받을 만큼 실력은 물론, 예술적 감성과 감각을 겸비한 헤어 디자이너는 ‘살롱디헤어(SALON:D)’에 매우 독특하고 재미있는 감성을 담길 바랐습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와 우리 자신을 향해 본질적인 질문을 던져보았습니다.
‘살롱(Salon)은 왜 존재할까?’
우리는 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 살롱을 방문하는 걸까요? 사람들은 머리 모양에 변화를 주고 자신의 달라진 모습을 보며 만족감을 느낍니다. 이와 함께 새로운 감성의 변화를 느낄 때 그 만족은 더욱 커집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그것이 곧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이 됩니다. 결국 살롱은 단순히 외모를 바꾸기 위해 찾아가는 곳이 아니라 내게 어울리는 감성을 찾아내고 그것을 즐길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만끽하기 위해 가는 곳이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우리는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들로 공간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아름다움(beauty, 美)’에 대한 사람들의 감성을 먼저 조사해 보았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개인과 타인의 시선을 모두 의식하면서 자신의 아름다움을 가꿉니다. 이 비교의 과정에서 즐거움, 호기심, 욕망, 자존심 등 다양한 감성이 드러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리고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공간 안에 투영한다면 고객들이 여러 시선에서 자신을 바라보고 더욱 독특한 미적 감성들을 발견하게 되리라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살롱에 있는 ‘거울’이라는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다양한 거울을 곳곳에 배치해 낯선 시각적 경험을 하게 하고 새로운 느낌을 얻길 바랐습니다. 미용 기구들이 잘 정돈돼 있고, 편안하고 고급스러우면서, 전문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일반 살롱의 이미지를 벗어나고 싶었습니다. 예술 작품처럼 멋진 거울이 전시된 아트갤러리를 누리며 뷰티에 대한 감성 스토리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이길 바랐습니다.
우리는 갤러리의 개념과 구조를 반영해 살롱디헤어의 공간을 디자인했습니다. 한정된 공간을 여러 개로 구분하고 고객들이 거울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감성과 느낌을 단계적으로 표현했습니다.
무지갯빛을 자아내는 간판이 맞이하는 2층의 파사드에서부터 살롱디헤어의 거울은 빛나기 시작합니다. 뷰티에 대한 호기심이 반짝이는 공간으로 연출했습니다. 입구는 마치 아트갤러리처럼 순백으로 채우고 하나의 커다란 오브제처럼 거울을 설치해 색다른 설렘을 선사합니다.
내부에 들어서면 인포데스크 위 사각형 거울에 가장 먼저 시선이 머물도록 구성했습니다. 거울 위로 ‘Who am I?’라고 새긴 네온 조명을 밝혀두어 고객의 감성에도 불이 켜지길 의도했습니다.
리셉션과 라운지는 서로 다른 크기의 거울을 각기 다른 각도로 배치해 기다리는 고객들이 자신의 모습을 다양하게 비춰보며 순간적인 아름다움을 포착할 수 있게 했습니다.
헤어 스타일링 공간에는 더욱 다양한 디자인의 거울을 벽면에 설치해 고객들이 감성의 변화를 천천히 느껴볼 수 있게 했습니다. 다양하지만 조화롭게 구성한 거울들이 그 감상을 도우리라 믿었습니다. 앤티크한 우드 프레임의 거울은 ‘뷰티의 기억’, 다양한 각도의 거울은 ‘뷰티의 욕심’, 집 분위기로 연출된 거울은 ‘뷰티의 비밀’, 화장실 분위기의 거울은 ‘뷰티에 대한 첫인상’이라는 키워드로 연결해 공간을 채워나갔습니다.
우리는 이곳에서 고객들이 어떤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어떤 변화를 느낄지 기대하며 공간을 구성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스타일링을 받는 동안 거울 속의 자신을 바라보면서 머리 모양에 어울리는 패션이나 자신의 걸음걸이를 상상해 볼 것입니다. 또 다른 이는 오늘의 달라진 외모를 뽐내기 위해 어디에서 누구를 만날지 계획할지도 모릅니다. 친한 지인들이 과연 뭐라 할지 상상하며 거울을 통해 다각도로 자신을 바라봅니다. 변신한 자신의 모습이 매력적으로 보이면서 무너졌던 자존감이 솟아 오르기도 합니다. 이렇게 우리는 살롱디헤어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자신의 아름다움, 그것에 대한 자신감과 설렘이 담긴 감성의 흐름들을 상상했습니다.
살롱디헤어는 이처럼 고객의 헤어스타일과 함께 감성의 변화에 주목하는 공간이며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창조하는 공간입니다. 살롱이 가진 존재 이유를 고찰하며 공간 디자인을 시작했듯이 이제는 살롱디헤어가 가진 차별화 된 존재의 가치를 항상 기억하고 고객들과 함께 이야기를 만들어가길 기대합니다. 계속해서 고객의 감성을 터치하면서 인간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스스로 찾게 해주는 공간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