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Samsung Sait
Exhibition

경기도 용인시 기흥에 위치한 삼성종합기술원은 에너지, 환경, 나노기술 등을 연구하는 삼성그룹의 종합기술 연구소이다. 삼성종합기술원 내에 있는 무한탐구관은 삼성의 핵심적인 기술들을 집약해서 보여주는 공간으로써 관람자로 하여금 삼성의 기술과, 철학을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리는 삼성그룹기술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무한탐구관을 통해 관람자가 무엇을 느끼게 할것이며, 무엇을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삼성종합기술원 만의 핵심적인 기술 들을 기존의 단순한 기술 중심의 나열방식이 아닌 관람자의 체험을 통해 가치를 경험 할 수 있는 체험의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이 체험공간을 통해 연구된 기술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되어 지면서 미래생활과 사회를 변화시키고 그 과정을 반복해 가면서 원천기술의 깊이를 더해가는 기반들이 핵심적인 기술이라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러한 의미를 “나무가 자라나는 과정” 으로 시작해보았다. 씨앗이 자라서 봉우리 지고 꽃을 피우며 열매를 맺는 과정과, 뿌리가 나무를 지탱하고 기반이 되는 과정을 통해 핵심기술의 의미를 쉽게 전달 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우리는 ‘value tree’ 라는 모티브를 공간에 적용하고 계획하였다. 무한탐구관의 ZONE 구성은 전시관을 관람하는 관람자가 감정에 따라 전시에 몰입할 수 있는 심리동선으로 설계하여 1.입구 2.퓨쳐비디오 3.히스토리 4.테마 5.프로토 존의 순서대로 동선을 유도한다. 전체 공간의 무드는 다른것에 방해 받지 않고 기술에 집중하여 관람할 수 있도록 단정하고 차분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칼라로 구성하였고, 한편으로 차칫 차가워 보일 수 있는 공간에 따뜻한 조명의 색상을 연출하여 좀더 안정적인 공간을 만들고자 하였다. 천장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기술원의 다양한 기술들을 나뭇잎을 형상화 한 바리솔 과 패브릭을 이용하여 마감하였고, 정형화 되지 않은 라인들의 연결들로 나무가지의 뻗어가는 모습으로 형상화 하였다. 입구는 관람자의움직임에 따라 반응하는 플립닷을 활용하여 전시관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킨다. 

퓨처비디오는 SAIT 연구가 가져다 줄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공간으로서 출입구에서 가장 잘 보이고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홀 중간에 ZONE 을 구성하였다. 히스토리 에서는 삼성의 역사와 현재 미래비젼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테마는 현재 만들어지고 있는 핵심기술을, 프로토는 미래에 상용화될 기술들을 보여주고, 비젼을 제시하는 공간으로 관람객들이 지루해 하지 않고 전체체험의 흐름을 잃지 않으며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질적인 비지니스를 위한 VVIP 실은 해링본 패턴의 WOODFLOORING과WHITE 톤의 깨끗한 벽 마감, WOOD 루바로 따뜻하면서 무게감이 느껴지도록 연출하였다. 무한탐구관을 통하여 삼성기술의 핵심적인 기술을 잘 보여주고 관람객들이 전시관을 통하여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술에 대해 이해하기 쉽고 오래 기억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Next Works

Spicy Colo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