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tte Resort Sokcho
Mini Golf Forend

Client : Lotte Resort
Location : B3F, 186, Daepohang-gil, Sokcho-si, Gangwon-do, Korea
Size : 390㎡
Design Period : 2022.04~2022.06
Completion : 2022.10
Usage : Resort
Involvement : Space design, Fundamental Plan
BI/BX : thing think thank_/ thinkthingthank.com


설악과 동해, 자연의 감성을 담은 롯데리조트 속초
롯데리조트 속초는 건물의 삼면이 동해 바다로 둘러싸여 모든 객실이 바다 전망인 숙소로 유명합니다. 이곳은 가족 단위의 고객들이 많이 찾고 있는 리조트로 다양한 부대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콘도 동과 호텔 동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지하 3층 공간에 실내 미니 골프를 마련하면서 이를 디자인하는 일에 디자인엠포가 함께 했습니다. 이곳을 이용하는 다양한 연령층의 이용객이 미니 골프를 편안하고 즐겁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해 보았습니다.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Fantasy Forest in Island
우리는 이 공간을 가상의 섬 속에 자리한 판타지 숲으로 상상해 보았습니다. 에메랄드빛 바다 위에서 가족들을 기다리고 있는 ‘롯데호’라는 배로부터 이야기는 시작되죠. 이 배를 탄 가족들은 동해 너머 즐거움이 가득한 섬으로 안내받습니다. 초록빛 숲속의 다양한 동물 친구들이 반겨주는 섬에 도착하자, 여러 레저 스포츠와 환상적인 여행이 이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콘셉트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공간을 기획하고 디자인했습니다.
한편, 미니 골프는 다양한 장애물이 있는 코스를 오로지 퍼팅만으로 통과해 홀 인을 시키는 경기입니다.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도록 난이도를 고려해 총 9개의 코스를 기획했습니다. 이곳을 방문한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즐기면서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MINI GOLF FOREND
먼저, 공간의 이름인 MINI GOLF FOREND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있을까요? 여기서 FOREND는 Forest와 Friend의 합성어로 이름에서부터 공간에 담긴 스토리를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원래 이 미니 골프장이 위치한 지하 3층 공간은 주차장과 연결되어 있어 전체적으로 어두운 느낌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 공간을 밝고 활기차게 만들기 위해 숲의 다양한 컬러를 사용했습니다. 샵 프런트는 낮은 파티션으로 공간을 구획해 내부가 훤히 보일 수 있도록 개방감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형형색색의 동물과 식물 오브제로 파티션을 만들어 입구에서부터 시각적인 즐거움과 경쾌함을 얻도록 했습니다.
이용객이 카운터에서 티켓을 구매하고 공간 이용 안내를 듣고 난 후에는 바닥에 설치된 홀 번호를 따라가며 9개 코스의 놀이를 즐기게 됩니다. 이들은 숲에서 볼 수 있는 친근한 소재와 형태를 만나고, 공간의 스토리를 따라 미니 골프를 경험합니다.

산속 잔잔한 호수 - 1, 2번 홀
1번과 2번 홀은 큰 산에 둘러싸인 잔잔한 호수를 배경으로 만들었습니다. 먼저 1번 홀은 잔잔한 호수 위로 솟아오른 바위를 형상화한 코스입니다. 자연스럽게 연결된 경사 코스는 첫 퍼팅의 긴장감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이와 달리 2번 홀은 호수의 잔잔한 너울 형태를 가진 곡면의 코스로 다소 난이도가 높습니다. 어디로 향할지 모르는 골프공의 방향에 더욱 집중하게 만듭니다. 

동산 위 아름드리나무 - 3, 4번 홀
3번 홀로 가는 중에 만날 수 있는 아름드리 큰 나무 밑에는 휴게 존을 구성했습니다. 1, 2번 홀에서의 즐거운 경험을 이야기하며 잠시 쉬어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3번 홀에는 장애물을 피해서 가야 하는 좁은 길 코스를, 4번 홀에는 좁은 다리를 건너야 하는 고난도의 코스를 마련해 코스마다 다른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깊은 숲 동물 친구들과 함께 - 5, 6, 7번 홀 
5번 홀은 깊은 숲과 연결된 큰 나무 사이 길에 있습니다. 이곳은 큰 나무를 돌아 공을 넣을 수 있는 코스로, 이용자들은 두 갈래의 코스 앞, 선택의 갈림길에서 흥미로운 고민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5번 홀을 통과한 후에는 깊은 수풀 속에 위치한 6번 홀을 만납니다. 이곳은 롤러코스터형 코스로 퍼팅의 강약은 물론, 섬세한 방향 조절이 필요한 코스입니다. 작은 언덕 위에 있는 홀에 공을 넣는 7번 홀은 모든 홀 중 가장 어려운 코스로 신중함과 집중력이 필요한 코스입니다.

작은 연못 - 8, 9번 홀
8번 홀에서는 작은 연못을 만나게 되는데요, 연못 중앙에 서 있는 나무 사이로 공을 넣어야 통과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9번 홀은 일부러 공의 움직임을 예측하기 힘들어지도록 만들었는데요, 언덕을 넘어 좁은 다리를 통과해야 하는 코스입니다. 과연 마지막 승리는 누가할 수 있을지 반전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모두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처럼 1번부터 9번 홀까지 공간을 누비며 게임을 알차게 즐기면서 중간에 충분히 쉴 수 있도록 곳곳에 스툴과 테이블을 비치했습니다. 또, 사용자의 안전을 고려해 형태와 마감을 계획해 가족 모두가 편안하고 즐겁게 여가를 보낼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롯데리조트 속초 미니 골프장 ‘MINI GOLF FOREND’는 아이들에게 친근한 레포츠 공간이자, 부모에게는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 공간입니다.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등 외부의 환경적 변화 속에서도 안전하고 청결하게 머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 리조트 내에서 즐기는 편리미엄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곳에서 숲속 친구들과 함께 새로운 놀이와 판타지를 경험하고 웃음 가득한 추억을 남길 수 있길 기대합니다.

Next Works

Hanhwa Life DREAM ACADEMY

top